XI MAGAZINE

30·40 맹모들의

아파트 선택 기준 ‘학교’

  • 최근 학부모가 찾는 아파트 입지 1번지는 바로 ‘학교’가 가까운 아파트다. 어린이보호구역 교통 안전사고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면서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는 입지에 대한 선호가 커지고 있다.

    특히 초등학생 자녀를 둔 주택시장을 주도하는 30~40대 수요층에게 학교가 인접한지 여부는 중요하게 작용한다. 집과 학교가 가까우면 등하굣길 거리를 효과적으로 단축할 수 있어 안전한 통학이 보장된다.

    이뿐만 아니라 학교 주변에 교육환경을 저해하는 유해시설이 들어설 수 없기 때문에 안전한 환경 조성에도 유리하다.

  • 안전사고, 유해 시설 걱정 없는 주거 환경 인기

  • 이처럼 학교와 집이 가까운지 여부는 중요하게 여겨진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안전 사고 우려가 커 학교와 집이 가까운 입지에 대한 선호는 계속되고 있다. 실제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6년으로 적잖은 시간이다. 이러한 특성상 자가로 거주하는 학부모들은 대체로 자녀의 전학이나 교우 관계 등에 심적 부담이 상당하기 때문에 자녀들의 교육 기간이 끝날 때까지 한 곳에 머무르기를 원한다. 게다가 학부모들은 안전사고나 범죄 위험으로부터 자녀를 보호하기 위해 초등학교를 도보로 통학할 수 있는 아파트를 선호하기 마련이다.

    교육환경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학교에서 직선거리 200m 이내에는 오염물질 배출 시설이나, 교육환경을 저해하는 유해시설이 들어설 수 없다. 이에 따라 도보 통학 가능한 단지는 면학 분위기가 조성되는 것은 물론, 안전한 통학환경을 갖춰 인기가 높다. 특히 지난해부터 스쿨존 내 교통사고에 대한 처벌 강화 등 안전한 통학 환경에 대한 이슈가 떠오르면서 학교와 가까이서 통학할 수 있는 단지의 가치는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해당 학교에 진학을 원하는 실수요자들이 많아 매매, 전세 수요가 풍부하다는 점도 강점이다.

학교 가까운 단지…
청약경쟁률 ‘고공행진’ 완판 이어져

  • 분양시장에서도 가까이서 학교를 통학할 수 있는 단지의 인기는 이어졌다. 올해 초 공급된 ‘판교밸리자이’의 경우 인접한 왕남초등학교 통학 메리트와 풍부한 생활 인프라로 평균 64.7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한, 강원도 강릉시에서 공급된 ‘강릉자이 파인베뉴’도 강릉 남산초와 인접해 자녀 키우기 좋은 아파트로 입소문을 타며 1순위 평균 청약경쟁률 13.15대 1을 기록해 역대 강릉에서 가장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완판됐다.

    지난해 10월 대우건설 컨소시엄(대우건설, 태영건설, 금호산업)이 경기도 과천시 과천지식정보타운 공공주택지구 S5BL에 선보인 ‘과천 르센토 데시앙’도 1순위 청약에서 470.3대 1의 평균 경쟁률을 기록하며 마감됐다. 이 단지는 과천 지식정보타운 내 조성 예정인 유치원 및 초등학교 부지가 바로 인근에 위치한 단지로 교육환경이 우수하다는 평가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등하굣길 안전에 대한 이슈가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가까이서 통학 가능한 환경을 갖춘 단지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아졌다”며 “학교 인근에는 유해시설이 들어설 수 없는 청정구역으로 쾌적한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는 것은 물론 먼 거리를 가지 않고 등교가 가능해 통학 시 안전도 보장되기 때문에 30~40대 수요층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인근 초등학교 부지 인접 등 학교 개교 예정… 분당 학원가도 가까워

  • GS건설이 경기 광주 오포읍 고산지구에 공급하는 '오포자이 디 오브'도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는 아파트로 주목받고 있다. 초등학교가 가까워 학령기 자녀를 둔 학부모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

    ‘오포자이 디 오브’ 단지 주변으로 들어설 계획인 유치원을 비롯해 인접한 태전지구의 중학교와 고등학교 및 성남 분당 학원가도 가까운 거리에 있는 만큼 자녀들의 교육에 안성맞춤이다.

    신축 아파트가 들어서는 지역에는 방문 교육이나 영어, 축구, 바이올린 등 새로운 교육 시설들이 들어서고, 이전과 다른 교육 분위기를 형성하는 경우가 많아 고산지구는 우수한 교육 환경을 갖춘 주거 타운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상기 내용의 아파트 매매가격은 부동산114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 상기 내용의 각 단지별 분양가는 국토부 실거래가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 상기 내용의 청약 경쟁률 자료는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